삼촌이 돌아가셨습니다... 상속 드려요 요번에 돌아가시느분이 막내 삼촌이십니다.. 첫째 삼촌 결혼후 돌아가심.둘째 누나 (질문자의
요번에 돌아가시느분이 막내 삼촌이십니다.. 첫째 삼촌 결혼후 돌아가심.둘째 누나 (질문자의 어머니)셋째 막내삼촌 (요번에 돌아가심.)이렇게되면... 재산상속 나눌때 숙모에게도 상속이 되나요..삼촌이 돌아가실때 누나에게만 주고싶다고하셨습니다.증인도 있습니다....막내삼촌 아프실때 병원 연락조차 안하셨습니다.. 정말 화가 나는 상태입니다..정말로.. 콩고물이라도 주기 싢습니다.. 방법이 있을까요....ㅠ
숙모가 ‘법적’으로는 배우자 상속인입니다. 삼촌이 유언장 없이 돌아가셨다면, 법정상속으로 숙모는 어머니와 함께 상속을 나눕니다.
삼촌 명의의 유언장이 있고 "누나에게만 준다"는 내용이 자필로 작성되고, 날짜·서명 다 있고, 위조 논란 없으면, 유언대로 갑니다. 그럴 경우 숙모는 상속 못 받습니다.
증인만 있고, 유언장은 없다면... 안 됩니다. 구두 유언은 임종 직전 특수한 상황에서만, 그마저도 요건 빡빡합니다.
숙모가 병문안도 안 했다? 그건 정서상 얄밉지만 법은 감정 안 봅니다. 상속재산 분할 시 기여분이나 특별수익으로 다툼은 가능하나, 숙모가 아무것도 안 한 걸로 상속 제외시키긴 어렵습니다.
요약하자면, 제대로 된 유언장이 있으면 가능하고, 없으면 못 막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