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지금 대학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약을 복용중인데... 다니는 병원이 몇달전부터 절대로 주치의 변경이 안됀다고 하네요.. 저겉은 경우에 단순히 매번 같은 약을 처방맏아서 복용중이었고.. 그동안 진료도 교수들 시간 안맞으면 전공의 일반 진료로 해서 약을 처방 받았었는데. 제가 받고 있는 교수랑 제가 방문하는 요일 시간도 안맞고 그 교수 전공분야도 다른 분야이고 해서 주치의를 바꾸려고 하는데 병원에서는 무조건 어떤일이 있어도 주치의 변경은 절대 안된다... 라고만 하네요.. 이게 정신건강의학과던 다른 진료과던 의사와 환자간의 신뢰 관계가 상당히 중요하다고 보는데.. 저같은 경우 주치의도 전공진료 보는게 다른 질환 전문이고 단순히 약처방만 받는것이고 등 해서 바꾸고 싶다라고 하는데도 이렇게 일방적으로 주치의 변경을 병원이 무조건 안할수가 잇는건가요?? 법률적으로도 이게 가능한것인가요?? 제가 그럼 지금 보는 교수 진료를 상당 기간 안보다가 다시 접수하면서 다른 교수한테 볼수 있냐니 그거도 안됀다 아무튼 절대로 다른 교수한텐 볼수 없다라고만 하니.. 아주 답답합니다.. 이렇게 의사들 일방적으로 주치의 변경을 안해줘도 돼는것인지.. 아니면 제가 변경을 요구할 법적인 근거를 제시할게 있는지요...
대학병원 교수 주치의 바꾸는 것은 어렵습니다. 안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조금 치료하다가 치료가 안되면 의사 바꾸는 상태가 빈번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리고 왜냐하면 어떤 교수 인기가 있다고 하면 그 교수 앞으로 환자가 몰리기도 하고..
합니다. 그러다 보면 예를 들어서 외과의 경우 입원 환자들 회진을 돌다가 내 환자가 다른 의사가 보고 있고 하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안되는 것으로 압니다. 의사를 바꾸고 싶으면 다른 병원 정신의학과 교수를 선택해서 진료를 보셔야 하고 처음에 의사를 선택할 때는 신중하게 선택하셔야 합니다
간호사 너 자신이 되어라

간호사, 너 자신이 되어라 저자 한화순 출판 메디캠퍼스 발매 2015.1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