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통수 땀 냄새 땀을 아무리 흘려도 몸에서나 머리 앞쪽이나 다른 부위들은 냄새가 안나는데
땀을 아무리 흘려도 몸에서나 머리 앞쪽이나 다른 부위들은 냄새가 안나는데 유독 뒤통수만 냄새가 심하거든요 뭔가 쉰내라고 해야하나가끔씩 시큼한 냄새가 나서 뭔냄새인가 했는데 뒤통수를 손으로 한번 쓸고 냄새맡아보니 뒤통수 땀 냄새였네요이거 뭐가 문제인건가요머리를 감아도 뒤통수쪽이 간간히 간질간질 하긴 하는데 뭔가 문제있는 건가요피부과를 가봐야 할까요아니면 머리 냄새 잡는 제품같은거 있으면 추천좀 부탁드립니다
뒤통수에서만 유독 시큼하거나 쉰 냄새가 나는 건 생각보다 흔한 고민이에요. 아래에 원인부터 해결책, 제품 추천, 병원에 가야 하는 기준까지 정리해드릴게요.
두피는 얼굴보다도 피지선이 활발해요. 특히 **뒤통수(후두부)**는 땀이 잘 마르지 않고 공기순환이 덜 돼서 세균 번식이 잘 됩니다.
땀 자체는 냄새가 거의 없지만, 피지 + 땀 + 두피 각질 + 세균이 만나면 ‘쉰내’, ‘시큼한 냄새’가 나요.
머리 감을 때 뒤통수까지 충분히 세정이 안 됨
샴푸할 때 정수리나 앞머리 위주로만 씻고, 뒤통수는 손이 잘 안 닿아 덜 씻기거나 잔여물이 남는 경우 많아요.
간질간질하고 냄새까지 난다면, 지루성 두피염의 초기 증상일 수도 있어요.
기름진 각질이 생기고, 냄새가 나며, 붉거나 간지러운 증상이 동반되면 피부과 진료가 필요할 수 있어요.
샴푸 전에 두피를 미온수로 충분히 적셔주기 (2~3분)
샴푸는 손에서 거품 낸 후 두피 전체에 골고루 마사지하듯 문지르기
특히 뒤통수 부분은 손끝으로 꾹꾹 눌러가며 세정
헹굴 때도 충분히 헹궈야 함 (샴푸 잔여물이 냄새 원인)
3. 두피 스케일러 or 클렌징젤 (주 1~2회)
샴푸 전에 사용하면 두피 각질, 냄새, 피지 제거에 도움돼요.
머리 말릴 때 꼭 뒤통수까지 말리기 (습기 남으면 냄새 심해져요)
베개 커버 자주 세탁 (뒷머리 닿는 곳이라 세균 번식 많음)
두피 마사지기로 뒤통수 꼼꼼히 세정하면 효과 좋아요
심한 가려움, 붉은기, 딱지, 탈모 동반 시만 병원 추천